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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양 > 사회이슈 | ||||||||
자동차 급발진 사고 방지 '세이프 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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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급발진 발생 시 사고를 방지하는 안전장치 「세이프 카」 출시!
경기도 남양주시에 소재한 삼진 강신식 대표는 10년에 걸친 연구를 통해 개발한 자동차 급발진 발생 시 사고를 방지하는 안전장치‘세이프 카(SAFE CAR)’를 7월 22일 제품발표회 및 장착 시연을 통해 출시했다. 남양주시 오남읍에서 열린 ‘세이프 카 제품 발표회’는 ‘자동차 급발진 대책 시민모임’을 준비하고 있는 네이버 카페‘자동차 급발진의 진실’(http://cafe.naver.com/cartruth)과 함께 했으며, 급발진 사고방지 안전장치‘세이프 카’제품발표 및 장착 시연은 카페 회원 이벤트에서 행운을 차지한 회원의 자동차에 ‘세이프 카’를 무료 장착하는 것으로 진행되었다. 자동차 급발진 사고는 우리나라에서만 아니라 세계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으나 원인 규명이 이루어지거나 사고를 방지하는 안전장치는 지금까지 없었다. 대부분의 자동차 소비자들은 자신의 자동차에서 급발진 발생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고, 확률은 낮지만 틀림없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급발진의 원인은 자동차의 기계적, 전자적 결함에 있으며, 자동차 제조사는 급발진의 원인을 알면서도 인정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한 조사 결과는 말하고 있다. 이와 같이 자동차 급발진 사고는 언제, 어디서, 어떻게,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발생 원인을 규명해야겠지만, 현재로서는 급발진으로 인한 교통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안전장치가 필요한 이유이다.
■ 급발진이란? 급발진 사고를 조사했던 미국에서는 '정지된 상태 또는 매우 낮은 초기 속도에서 명백한 제동력의 상실을 동반한 의도하지 않은, 예기치 못한 고출력의 가속에 의한 사고'로 정의했다. 이후 여러 기관에서 자동변속기 장착 차량의 급발진 사고에 대한 원인을 조사하고 있지만 뚜렷하게 나타난 것은 없다. 전자파의 영향이라는 설도 있고, 자동차의 결함이라는 설도 있고, 운전자의 조작미숙 때문이라는 주장도 있다. 미국의 경우 1987년 급발진 사고가 빈발하면서 집단소송이 제기되자 1년 동안 조사를 벌인 끝에 차량의 기계결함이 아닌 운전 미숙과 같은 인적요인에서 비롯됐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또한 일본에서는 급발진 사고 대부분이 수동기어 변속장치에 익숙한 운전자가 자동기어 변속장치에 적응하지 못해 생겼다고 결론지었다. 이후 선진국에서는 급발진 대책으로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아야만 시동이 걸리도록 하는 일종의 안전장치인 시프트 록(shift lock) 장착 의무화 등을 추진했다.시프트 록은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으면 변속기가 움직이지 않도록 하는 장치로, 급발진 방지 기능이 인정돼 1999년 정부가 시프트 록 장착을 자동차 업계에 권고한 바 있으며, 국내에서는 2000년 이후 출고되는 일부 자동차에 시프트 록을 장착하는 추세를 보였다. 그러나 시프트 록 적용 후 변속기 오작동이 일정부분 감소하는 듯했으나 여전히 사고는 끊이지 않아 논란이 되고 있다.
■ 급발진의 특징 1. 자동차 엔진 성능을 초과하는 급가속이 일어난다. 2. 브레이크 기능이 무력화 된다. 3. 시간과 장소의 구분이 없다. 4. 차종에 관계없고 휘발유차, 경유차, LPG 차, 전기차, 하이브리드 차, 전동 휠체어, 전동 골프 카,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전동 지게차 등 ECU로 컨트롤하는 모든 기계장치에서 나타난다.
■ 급발진 사고방지 안전장치 ‘SAFE CAR’ 개발은?
■ 급발진 사고방지 안전장치 ‘SAFE CAR’는 또한 브레이크 작동-적색램프, 가속페달 작동-청색램프, 급발진 발생-주황램프 등의 상황이 차량 내부에 설치된 블랙박스 영상에 기록되며, 일반적인 교통사고 발생 시 증거 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다.
■ 급발진 사고방지 안전장치 ‘세이프 카(SAFE CAR)’ 작동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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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7/07/26 [10:47] 최종편집: ⓒ seobunews.co.k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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